서브레이아웃이미지
본당 사목 지표
2019년도 신평본당 사목 지표
 친애하는 신평본당 교형자매 여러분!

지난해 우리 본당은 ‘시노드 정신이 배어나고 피어나는 본당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자’와 ‘시노드와 함께 복음을 전하며 실천하는 참 교회 공동체를 만들어 나갑시다’라는 사목지침을 향해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성심으로 함께 해 주신 교우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올해 교구 사목 지표는 교구 시노드 폐막, 그리고 새로운 시작의 해로 “교구 시노드를 살며, 교회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는 공동체가됩시다!”입니다. 지난 4년간 함께해 온 교구 시노드는 우리 교구의 현실을 다각도로 성찰하고 미래를 함께 그려보려는 “용기있는” 시도였습니다. 시노드를 통해 성찰한 현실진단과 대안들을 바탕으로 이제 ‘새로운 교회의 모습’으로 나아갈 때입니다.
 

그리고 시도드에서 논의된 교구의 모든 상황들이 ‘쇄신’을 통한 ‘변화’로 실행에 옮겨야 할 시기입니다. 변화는 언제나 ‘실천’에서 시작된다고. -2019년 교구 사목교서 중에서- 주교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변화’와 ‘쇄신’은 우리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실천’ 또한 교회 공동체에 속한 하느님의 모든 자녀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저는 주교님의 사목교서를 바탕으로 2019년 본당의 사목방향과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다음과 같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교구사목방향 : 순교영성 살기
시노드기도문 : 저희는 주님의 자비와 순교자들의 믿음을 기억하며
본당사목방향 : ‘나도 작은 순교자’라는 생각으로 순교 영성을 본받아 실천하는 용기 있는 하느님의 자녀로 거듭납시다.
세부실천사항 : 순교자 서적 읽기 운동.
순교자 관련 서적 읽음으로써 순교자의 삶을 좀 더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합시다. ( 추천 권장 도서 선정 : 순교자 관련 )

교구사목방향 : 변화와 쇄신
□시노드기도문 : 주님 뜻에 맞는 교회로 늘 쇄신되기를 원하오니
□본당사목방향 : 본당 시노드를 살며 쇄신되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변화에 동참합시다.
□세부실천사항: 본당 각 공동체의 회의 및 토론 활성화.
모든 교우는 본당의 각 활동단체 및 신심단체에 1인 1단체 가입을 하고 그 안에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토론을 활성화 하여 토의된 결과를 본당 사목에 적극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교구사목방향 : 친교의 교회
□시노드기도문 : 저희 교구민들이 주님의 한 가족임을 느끼며
□본당사목방향 : ‘주님 안에 우리 모두 한형제, 우리는 한가족’ 운동 실천으로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듭시다.
□세부실천사항 : ‘미안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로 인사하기.
교우 간에 좀 더 적극적인 사랑을 표현하여 모두가 한 형제자매로, 주님 안에서 한 가족처럼 살아가기 
 
□교구사목방향 : 말씀의 생활화 (하나)
□시노드기도문 : 성령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은총의 여정이 되게 하소서.
□본당사목방향 : ‘나도 작은 성인, 너도 작은 성인, 우리는 모두 작은 성인’이라는 마음과 말씀의 생활화로 신나는 신앙생활의 기쁨을 찾아가자.
□세부실천사항 : 매주 성경 한 구절씩 쓰고 외우기 (연말연시에 성경대회 및 시상)

□교구사목방향 : 말씀의 생활화 (둘)
□시노드기도문 : 주님 말씀을 듣고 실천하고 전하는 마음을 북돋아 주시며
□본당사목방향 : ‘나는 평신도 선교사’라는 믿음을 가지고 주님 말씀을 기억하며 실천하고 이웃에기 하느님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합시다.
□세부실천사항 : 레지오 입단 운동 및 선교교육.
레지오 단원 및 구역장 반장을 중심으로 예비신자와 새영세자 돌봄 운동을 실천하고 전 신자 대상 년 1회 선교교육 실시합니다. 
교구사목방향 : 말씀의 생활화(셋)
시노드기도문 : 우리를 위해 가난해지신 주님을 기억하면서
본당사목방향 : 교회안에서, 세상밖에서 ‘작은 예수님’으로 모범이 되는 삶을 삽시다.
세부실천사항 : 가난하고 소외된 대상자 발굴 및 나눔 실천 구역별, 단체별 네트워크 형성하여 신자 외 가난하고 소외된 대상자 발굴 및 정보를 공유하여 사랑 나눔 실천을 활성화 하겠습니다.(1004 운동)

교구사목방향 : 말씀의 생활화(넷)
시노드기도문 : 저희 이웃과 모든 피조물을 사랑하고 돌보는 길을 찾게 하시고
본당사목방향 : 모든 피조물을 ‘한처음에~’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도록 생태 영성에 힘쓰도록 합시다.
세부실천사항 : ‘1신자 1텀블러’ 운동 전개.
생태환경운동으로 신평본당에서는 1신자 1텀블러 갖기 운동을 전개하여 생태환경운동에 적극 동참하도록  합시다. (텀블러 나눔행사)

교구사목방향 : 말씀의 생활화(다섯)
시노드기도문 : 저희가 나누고 행하는 모든 일에서 주님을 찬미하게 하소서
본당사목방향 : ‘나는 거룩한 성전’, ‘성당은 우리집’, ‘인류는 하나’ 라는 인류 구원의 주인의식으로 모든 성  당 행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하느님께 영광과 찬미를 드립시다.
세부실천사항 : 본당의 모든 행사에 적극 참여
본당의 행사(부활계란나누기, 성탄 예술제, 본당의 날, 성모의 밤 순교자현양미사, 성체강복 및 도보순례, 5월 고리묵주기도)에 적극 참여하며, 특별히 매일 밤 9시에 남북통일과 평화 정착을 위해 전교우 주모경 바치기 운동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구사목지침과 대전교구 시노드 기도문을 바탕으로 본당에서 실천할 2019년 사목방향과 세부실천사항을 계획해 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열심을 다해 동참하도록 합시다.

나와 너, 우리 모두는 한가족입니다. 모두 한가족임을 명심하고 신앙생활과 성당 활동에 ‘내가 주인’이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영혼 구원’이라는 최종 신앙목표를 가지고 구원을 향해 걸어가고 때로는 달려가는 여정에 서 있습니다. 실천이 없는 신앙생활은 죽은 믿음(야고2,17참조)이기에 기쁨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열심히 살아갑시다.

2019년 올 한해도 ‘작은 예수님’, ‘작은 순교자’ 복음을 세상에 전하는 ‘평신도 선교사‘로 새롭게 변화하는 우리 자신이 되도록 열정으로 신앙생활을 합시다.
신평본당 주임신부  김동규 미카엘
2019년 중장기 사목 실천 계획

주 요 목 표

세부 실천 사항

1. 신앙의 기본부터 정립하기

* 가톨릭 기본인 성경말씀 공부

* 기본적인 교리나 도리를 공부하기

   * 구역 반 공동체 활성화하기


1.
성경 읽고 말씀 맛들이기

2. 신앙성숙 위해 기본교리와 재교육

3. 교육 및 재복음화를 통한 영적성숙

 

2. 시노드를 사는 공동체 건설
     * 순교 영성 생활화하기 

     * 말씀 생활화하기

    

1. 성사와 기도생활 생활화하기

2. 순교자의 삶 본받아 살기

3. 매 주 성서 한 구절씩 쓰고 외우기

3. 교회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는 공동체

    * 하느님 나라 일구는 너와나 관계 정립

    * 신앙의 못자리, 상호 존중문화 형성

   

1. "미안합니다.고맙습니다.사랑합니다."

2. 상호 존중과 섬김의 정신 실천

3. 공동 구원의 정신 함양하기

 

4. 중.장기 본당 종합계획 수립

    * 본당 내 원머리 성지 개발

    * 청소년 활성화

    * 어르신 존중 문화 함양과 교육
     * 텐(10% 교우), 텐(10%미사참여)운동

1. 본당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2. 성지 개발을 위한 종합계획 추진

3. 주일학교 및 청년회 활성화

4. 노인대학 및 교육
5. 냉담자, 새영세자 등 신앙 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