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레이아웃이미지

성지

원머리성지와 교우촌 찾아걷는 해안순례길

원머리(한정) 공소

■ 공소연혁


◈ 충청도 관찰사 박종악의 수기(1791~1792년)에 의하면 이미 이존창이 내포에 복음을 전할 때부터 신평의 엄도(음섬)와 신당쪽에 복음이 전해져 신앙 공동체가 형성되었다.

수 차례의 박해로 많은 교우들이 이곳으로 피난 오면서 자연스럽게 교우촌이 형성되었지만 병인 대박해(1866~68년)시기에 완전히 파괴되었다. 이때 원머리 지역에서 잡혀가 공식적으로 기록되어 치명한 분이 20명이다.

1883~4년 두세 신부의 첫 방문으로 신앙 공동체가 활기를 띄면서 더욱 공소로써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두세 신부에 의해 내포지방 최초로 언문과 경문을 가르치는 교리 소학교(1891년)가 설립되었다. 신자들의교리교육 및 냉담자 권면, 예비자 교리교육 등도 이곳에서 실시되었다.

'원머리'공소가 1914년 행정개편에 의해 '원머리'를 '한정'으로 사용하여 왔으나, 예 원명 찾기 일환으로 2016년 교구의 승인을 얻어 공소 명칭을 '원머리'로 변경하여 현재 사용 중에 있다.


 

■ 공소(강당) 개요



 

 옛 공소는 1930년경 건립된 토벽집 초가지붕 형태의 공소였으나 현재는 멸실되었고 1962년 현 공소(강당)를 봉헌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강당은 시멘트벽돌조 2층으로 장방형 맞배지붕 형태이며 정면 중앙에 종탑이 위치한다.

평면은 장방형 평면으로 현관, 회중석, 제단부로 이어지는 6개 베이 규모이며 출입구 상부는 중2층 성가대가 위치한다. 제단부 아래에 지하실이 축조돼 있는데 이는 공소전(公所錢)인 벼와 공물들을 보관하기 위한 창고로 사용되었다.        

정면은 모두 출입구로 사용되었고 창문은 쌍여닫이창이었으나 수리하면서 변형되었다.

정면 1,2층 출입구와 창호의 아치가 돋보이며 처마와 건물 뒤쪽 박공부위에 장식문양이 연속적으로 새겨져 있어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원머리공소는 근대시기에 건립된 천주교 건축유산으로 그 가치를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 공소(강당) 건축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