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레이아웃이미지

신앙강좌 2강(김동규 미카엘신부님, 2020. 6. 18.)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말씀으로 무장하여 우리 영혼과 이웃 마음방역>을 위한 열띤 신앙강좌를 용기있게 열어주신 김동규미카엘신부님께 매우 깊이 감사드리며~(감동 그 자체입니다~^^)

이에 마음과 몸을 통하여 열심히 들어주신 교우분들께도 매우 고맙습니다.

또한 나눔을 통하여 <교회 공동체>의 힘과 에너지가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1. 주제 : 요리문답 2항 지킬교리에 대해서(십계명과 교회법)

2. 강좌는: 김동규미카엘 본당신부님

3. 예습은: 탈출기 19-24장(특히 20장 십계명), 마태오 5-7장(산상설교), 교리서 동행 제30과 새로운 삶의 기준인 계명(수계 생활)

4. 참석자 : 80여명(나눔반 참석자는 56명)

5. 나눔반 봉사자: 8명 사목위원(사목회장 신현식, 재정분과장 인규식, 총구역장 육명옥, 선교분과장 김점순, 환경분과장 유근배, 교육분과장 배상희)와 교리교사(윤태진요셉, 김기선 프란치스카)

6. 특별사항 : 부제님반(청년 8명) 가장 늦은시간까지 열띤 나눔이 있었다는~~~

7. 다음강좌 예습은: 교리서 제21과(은총이란 무엇인가?)와 제22과(은총의 샘인 성사)

8. 강좌 내용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요리문답 4. 천주교 효이는 몇 끝을 포함 하느뇨? : 천주교 교리는 세 끝을 포함 하느니 첫째. 믿을 교리, 둘째, 지킬 계명, 셋째, 성총을 얻는 방법이니라.

♥ 요리 신앙강좌는 둘째 지킬 계명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탈출기 20장 1절에서 17절, 신명기 5장 6절에서 21절의 십계명 성경 이야기와 마태오 5장 새롭게 완성된 십계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교리서 동행의 제30과 새로운 삶의 기준인 계명(수계 생활)과 연관되어 말씀해 주셨습니다.

♥ 십계명 받기 전에서 온통 무질서였지만 십계명이라는 계명을 주신 것은 우리도 하느님의 자녀로서 <거룩한 길>을 걸어 영원한 삶으로 오라는 초대의, 사랑의 말씀이었던 것이다.

♥ 성경에 십계명을 주신기 전에 반드시 하신 말씀이 있었다. 그것은 "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 바로 내가 너희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하느님이다(출애 20,2).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을 종살이에서 구해 내시고 인도하시어 시나이 산에 이르렀을 때 모세를 통하여 계약을 맺으시며 십계명을 주셨다.

♥ 십계명(십계명의 근본)은 너희가 종살이에서 살아 봤으니 아무에게도 종살이시키면 안 된다는 뜻이 담겨있다. 또한 네가 소중하니 다른 사람도 소중하게 여기라는 말씀이며 가르침이다. 결론적으로 십계명은 거룩한 백성으로의 초대이며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으로의 초대이며, 자유인으로서의 초대이며 희망과 행복, 생명으로의 초대인 것이다.

♥ 십계명은 우리를 감시하기 위한, 억압하기 위한, 자유롭지 못하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서로 존중하고 함께하고 자유를 누리게 하기 위한 초대인 것이다.

♥ 남유다가 바빌론에세 멸망되고(AD 49년) AD50년에 유배에서 자유를 찾음을 기억하면서 또한 바빌론 유배때 자기의 뿌리( 우리가 왜 태어났고 이 세상에 왜 죄가 왔으며 인간은 왜 질병과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지에 대한 인간의 근본적인 질문들)를 찾기 위해서 창세기가 씌여졌다.

♥ 안식일은 7일, 안식년은 7*7=49년, 희년은 50년의 의미에 대한 강의도 해 주셨습니다.

♥ 세상에서는 도덕적으로만 살면서 법을 잘 지키면 죄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톨릭 안에서의 죄는 <베풀지 않는 것이 죄이며 사랑을 실천하지 않는 것이 죄>입니다. 세상과 교회의 다른점입니다.

성화(정의에 바탕을 둔 사랑)와 의화(자비에 바탕을 둔), 의화되어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 <안식일은 왜 쉬게 했을까?> 색다른 질문이었습니다.

   그것은 일의 노예가 되지마라, 주인이 쉬어야 그 밑에서 일하고 있는 종고 가축도 땅도 쉴 수 있다는 것이다. 세상에 매이지 마라. 재물과 물질에 매이지 마라. 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주로서 피조물인 인간과 우주만물에게 내려주신 사랑의 십계명인 것이다.

♥  십계명과 교회법  6가지(교리서 동행 제30과 218-231쪽 참조)

 십계명

첫째 계명은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하느님께만 주권을 드리라는 계명)

둘째 계명은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하느님을 합당히 공경하라는 계명)

셋째 계명은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축복의 은총에 온전히 참여하고 누리라는 계명)\

넷째 계명은 부모에게 효도하여라(인간 상호존중의 계명)

다섯째 계명은 사람을 죽이지 마라(생명 존중의 계명)

여섯째, 아홉째 계명은 간음하지 마라, 남의 아내를 참내지 마라(성의 올바른 사용과 가정 보호에 대한 계명)

일곱째, 열째 계명은 도둑질을 하지 마라.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재산권 및 소유권 존중과 물질의 올바른 사용 및 보호에 관란 공동선의 계명)

여덟째 계명은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진실과 명예 존중의 계명)

아홉째, 열 번째 계명은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마음으로 범할 수 있는 것까지도 금하는 계명)

교우들이 반드시 알고 지켜야 할 교회법 6가지

첫째: 모든 주일과 의무 대축일(4대 의무 대축일은 예수 부활 대축일, 예수 성탄 대축일, 성모 승천 대축일,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에는 반드시 미사에 참여해야 한다.

둘째: 정한 날에 단식(사순절 재의 수요일과 예수 수난 성 금요일)과 금육(매주 금요일, 죽을때까지)

을 해야 한다.

셋째: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고해성사를 봐야 한다.(한국교회는 1년에 2번, 부활과 성찬)

넷째: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영성체를 해야 한다.

다섯째: 교회 유지와 사업을 위해 교무금과 주일 헌금을 봉헌해야 한다.

여섯째: 혼인성사에  관한 혼인법을 지킨다.

♥ 마지막으로 성경은 구약 46권(제2경전 7권 포함) 신약 27권 총73권

구약성경은 모세오경(율법서): 5권, 역사서(16권), 예언서(대예언서 6권 소예언서 12권), 성문서(시서와 지혜서:7권), 2경전(7권)

신약성경은 4복음서(마태오, 마르코, 루카, 요한), 사도행전, 서간문(바오로서간 `14권과 공동서간 7권), 요한묵시록

 

♥ 나눔의 나눔내용은?

- 사람을 죽이마라계명이 사람만 안 죽이면 되는줄 알았다. 그렇지만 오늘 신앙강좌를 듣고는 말로 사람을 죽이는 것도 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에서 '내 이웃은 누구인가?'에 대해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 가장 가까운 이웃을 바로 나 자신일 수 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배상희

등록일2020-06-19

조회수6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